위키미디어 대한민국의 페이스북 노트 사용에 대한 비판

자유 콘텐츠의 진흥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는 그 운영에 있어서도 ‘필수불가결하고 (자유로운 대체재로) 대체 불가능한 요소’ 이외의 모든 것을 자유 콘텐츠를 이용하여 구현하여야 할 것이다.

WMKR의 운영에 있어 페이스북 노트로 블로그 글을 올리는 것이 ‘자유로운 대체재로 대체 불가능’한 성질의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WMF 이사회는 2013년 WMF Guiding Principle 결의로써 다음과 같이 비자유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자유 소프트웨어 대체재가 없을 때 하도록 정하고 있다.

As an organization, we (Wikimedia Foundation) strive to use open source tools over proprietary ones, although we use proprietary or closed tools (such as software, operating systems, etc.) where there is currently no open-source tool that will effectively meet our needs.

물론 WMKR은 WMF가 아니므로 WMF의 기준을 강요할 수는 없다. 그러나 WMF의 목적에 찬동하는 가맹단체로써 위키미디어 재단의 비전과 목적에 발맞추어 나아갈 책무가 있다 할 것이다. 특히 사용자 그룹으로서 위키미디어 재단의 User Groups Agreement에는 사용자 그룹이 재단의 상술한 ‘Guiding Principle’을 위반하지 않아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Your group’s goals and activities should be consistent with the Wikimedia mission. You must not engage in activity that is inconsistent with the Wikimedia guiding principles or poses significant risk to other Wikimedia organizations or Wikimedia projects.

자유 소프트웨어로서 제공되는 블로깅 소프트웨어는 수도 없이 많으며, 그 중에서 자유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해주는 업체가 하나도 없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자유 소프트웨어를 직접 빌드해서 쓰라는 것은 WMKR의 현실에 너무 가혹한 조건이라 해도 최소한 wordpress.com과 같이 자유 소프트웨어 블로그를 무료로 호스팅해주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등의 대안이 분명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의 목적인 ‘자유로운 지식의 흐름’을 방해하는 (or: 도움을 주지 않는) 상용 프로그램의 사용은 가능한 한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